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6월 18일부터 2020년 7월 19일까지 P2P금융 브랜드 빅데이터 13,281,06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P2P 금융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6월 P2P금융 브랜드 빅데이터 11,105,310개와 비교하면 19.59%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P2P 금융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 대한 가중치를 변화주면서 브랜드소비분석을 강화했다.

P2P금융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8퍼센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321,582 미디어지수 213,877 소통지수 202,514 커뮤니티지수 411,73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9,70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10,108와 비교하면 26.33% 상승했다.
2위, 피플펀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478,972 미디어지수 147,945 소통지수 128,254 커뮤니티지수 285,3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0,47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66,466와 비교하면 20.08% 상승했다.
3위, 팝펀딩 브랜드는 참여지수 220,721 미디어지수 191,780 소통지수 84,125 커뮤니티지수 359,1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5,746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58,286와 비교하면 138.84% 상승했다.
4위, 테라펀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436,751 미디어지수 33,496 소통지수 102,903 커뮤니티지수 214,3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7,545 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771,960와 비교하면 2.02% 상승했다.
5위, 빌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194,685 미디어지수 182,705 소통지수 146,033 커뮤니티지수 227,31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0,736 가 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44,597와 비교하면 117.8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P2P금융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6월 18일부터 2020년 7월 19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