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6월 9일부터 2020년 7월 9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15,084,66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6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5,066,882개와 비교하면 0.12%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추가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963,397 미디어지수 460,053 소통지수 331,863 커뮤니티지수 492,869 사회공헌지수 341,098 CEO지수 277,0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66,37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879,435과 비교하면 0.45% 하락했다.
2위, 삼성생명 ( 대표 전영묵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8,242 미디어지수 386,311 소통지수 290,435 커뮤니티지수 354,540 사회공헌지수 213,718 CEO지수 142,1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55,41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834,707와 비교하면 6.32% 하락했다.
3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558,760 미디어지수 378,314 소통지수 185,033 커뮤니티지수 178,638 사회공헌지수 258,285 CEO지수 60,2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9,23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297,889과 비교하면 24.76% 상승했다.
4위, 신한생명 ( 대표 성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649,436 미디어지수 283,250 소통지수 91,098 커뮤니티지수 144,348 사회공헌지수 147,042 CEO지수 174,9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0,088 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277,102과 비교하면 16.68% 상승했다.
5위, 흥국생명 ( 대표 조병익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4,854 미디어지수 336,602 소통지수 124,003 커뮤니티지수 50,231 사회공헌지수 67,070 CEO지수 119,0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1,822 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085,620과 비교하면 5.88% 하락했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5,066,882개와 비교하면 0.1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76% 하락, 브랜드이슈 23.16% 하락, 브랜드소통 28.89% 하락, 브랜드확산 56.92% 상승, 브랜드공헌 27.98% 상승, CEO평가 117.8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