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들이 사랑받는 생수 브랜드 20개에 대해서 지난 한 달간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2020년 4월 28일부터 2020년 5월 28일까지의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2,337,20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생수 브랜드 소비를 분석했다. 지난 4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830,830개와 비교하면 51.62%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측정한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류하여 평판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한 것이다. 생수 브랜드평판분석은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2위, 백산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46,714 소통지수 54,885 커뮤니티지수 40,91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2,51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74,043와 비교하면 48.84% 하락했다
3위, 아이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99,532 소통지수 44,295 커뮤니티지수 60,13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3,956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58,944와 비교하면 63.51% 하락했다.
4위, 스파클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289 소통지수 21,344 커뮤니티지수 22,4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0,03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49,309와 비교하면 55.48% 하락했다.
5위, 에비앙 브랜드는 참여지수 98,981 소통지수 43,016 커뮤니티지수 42,0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4,00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06,565와 비교하면 54.7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생수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4월 28일부터 2020년 5월 28일까지의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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