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기사입력 : 2020-05-27 17:5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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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셀트리온헬스케어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4월 26일부터 2020년 5월 26일까지의 117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3,723,15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2020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100,299,052개와 비교하면 16.5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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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5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신풍제약, 한미약품, 녹십자, 셀트리온제약, 유한양행, 부광약품, 종근당, 대웅, 에이프로젠제약, 대웅제약, 제일약품, 메지온, JW중외제약, 코미팜, 명문제약, 메드팩토, 광동제약, 일양약품, 바이넥스, 안트로젠, 동국제약, 한미사이언스, 드림씨아이에스, 엔지켐생명과학, 조아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보령제약 순으로 분석됐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김태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1,268 소통지수 688,111 커뮤니티지수 215,906 시장지수 8,635,8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51,10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1,020,147과 비교하면 2.44% 하락했다.

2위, 셀트리온( 대표 기우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62,480 소통지수 1,296,231 커뮤니티지수 346,269 시장지수 5,870,7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75,733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0,407,113과 비교하면 7.03% 하락했다.

3위, 셀트리온헬스케어 ( 대표 김형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8,379 소통지수 518,533 커뮤니티지수 155,353 시장지수 2,806,4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78,699 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556,212와 비교하면 2.69% 상승했다.

4위, 신풍제약 ( 대표 유제만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58,419 소통지수 360,253 커뮤니티지수 131,085 시장지수 217,10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66,86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964,434와 비교하면 36.84% 하락했다.

​​​5위, 한미약품 ( 대표 우종수, 권세창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35,478 소통지수 421,245 커뮤니티지수 187,306 시장지수 579,9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23,98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522,606과 비교하면 111.74%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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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5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김태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100,299,052개와 비교하면 16.5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6.39% 하락, 브랜드 이슈 34.71% 하락, 브랜드 소통 23.00% 하락, 브랜드 시장 6.0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삼성그룹의 계열사로 2011년 04월 설립됐으며, 국내외 제약회사의 첨단 바이오의약품을 위탁 생산하는 CMO 사업을 하고 있다. 2018년 cGMP 생산을 시작하여 2019년 반기말 기준 36.2만리터 생산설비를 가동 중이며, 이 시장에서 선발업체를 추월해 생산설비 기준 세계 1위 CMO로 도약했다.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와 아키젠바이오텍은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상업화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5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4월 26일부터 2020년 5월 2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0년 5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는 CMG제약, JW생명과학, JW신약, JW중외제약, KPX생명과학, 경남제약, 경동제약, 경보제약, 고려제약, 광동제약, 국제약품, 내츄럴엔도텍, 넥스트BT, 노바렉스, 녹십자, 녹십자웰빙, 뉴트리, 대봉엘에스, 대성미생물, 대웅, 대웅제약, 대원제약, 대한뉴팜, 대한약품, 대화제약, 동구바이오제약, 동국제약, 동성제약, 동아에스티, 동화약품, 드림씨아이에스, 디에이치피코리아, 메드팩토, 메디포럼제약, 메지온, 명문제약, 바이넥스, 바이온, 보령제약, 부광약품,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비씨월드제약, 비피도,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제약, 삼아제약, 삼일제약, 삼진제약, 삼천당제약, 서울제약, 셀트리온, 셀트리온제약, 셀트리온헬스케어, 신신제약, 신일제약, 신풍제약, 씨케이에이치, 씨티씨바이오, 아미노로직스, 안국약품, 안트로젠, 알리코제약, 압타바이오, 에스텍파마, 에스티팜,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에이치엘사이언스, 에이프로젠 H&G, 에이프로젠제약, 엔지켐생명과학, 영진약품, 옵티팜, 우리들제약, 우진비앤지, 유나이티드제약, 유유제약, 유한양행, 이글벳, 이수앱지스, 이연제약, 일동제약, 일성신약, 일양약품, 제일바이오, 제일약품, 조아제약, 종근당, 종근당바이오, 중앙백신, 지엘팜텍, 지트리비앤티, 진바이오텍, 진양제약, 코미팜, 코스맥스비티아이, 코스맥스엔비티, 코썬바이오, 코오롱생명과학, 큐브앤컴퍼니, 테라젠이텍스, 티움바이오, 파마리서치프로덕트, 팜스빌, 퓨쳐켐, 하나제약, 하이텍팜, 한국유니온제약, 한독, 한미사이언스, 한미약품, 한올바이오파마, 현대약품, 화일약품, 환인제약, 휴메딕스, 휴온스, 휴온스글로벌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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