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2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0년 4월 5일부터 2020년 5월 5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6,776,00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2020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6,473,442개와 비교해보면 4.35%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963,771 미디어지수 317,720 소통지수 262,500 커뮤니티지수 187,255 사회공헌지수 157,9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89,230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744,242와 비교하면 8.31% 상승했다.
3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932 미디어지수 78,507 소통지수 91,419 커뮤니티지수 24,901 사회공헌지수 117,2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7,007 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64,068와 비교하면 3.02% 하락했다.
4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402,371 미디어지수 25,047 소통지수 35,039 커뮤니티지수 14,217 사회공헌지수 24,2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0,898 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63,279와 비교하면 8.12% 상승했다.
5위, 빽다방 브랜드는 참여지수 198,210 미디어지수 15,543 소통지수 105,145 커뮤니티지수 39,199 사회공헌지수 25,7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3,80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01,752와 비교하면 27.1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4월 5일부터 2020년 5월 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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