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LG생활건강…2위 아모레퍼시픽

기사입력 : 2020-04-17 08:4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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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LG생활건강 2위 아모레퍼시픽 3위 한국콜마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3월 15일부터 2020년 4월 16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801,928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404,490개와 비교하면 6.3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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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4월 화장품 상장기업 30위 브랜드평판 순위는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한국콜마, 코스맥스, SK바이오랜드, 현대바이오, 한국화장품, 토니모리, 아모레G, 클리오, 코리아나, 아이큐어, 콜마비앤에이치, 에이블씨엔씨, 네오팜, 오가닉티코스메틱, 한국화장품제조, 제이준코스메틱, 스킨앤스킨, 라파스, 올리패스, 잇츠한불, 코스메카코리아, 본느, 에스디생명공학, 코스온, MP한강, 컬러레이, 에이씨티, 아우딘퓨쳐스 순으로 분석됐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생활건강 ( 대표 차석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525,280 미디어지수 514,707 소통지수 559,696 커뮤니티지수 402,583 시장지수 2,184,544 사회공헌지수 5,5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92,366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802,281 와 비교하면 12.70% 하락했다.

2위,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안세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0,335 미디어지수 369,801 소통지수 580,362 커뮤니티지수 220,229 시장지수 1,175,403 사회공헌지수 3,08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09,216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128,676 와 비교하면 10.16% 하락했다.

3위, 한국콜마 ( 대표 윤상현, 안병준, 이호경 ) 브랜드는 참여지수 829,896 미디어지수 197,800 소통지수 212,359 커뮤니티지수 147,755 시장지수 111,618 사회공헌지수 2,12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1,550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718,529와 비교하면 12.63% 하락했다.

4위, 코스맥스 ( 대표 최경, 이병만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0,558 미디어지수 184,676 소통지수 265,321 커뮤니티지수 139,703 시장지수 98,517 사회공헌지수 8,6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7,416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507,779와 비교하면 23.24% 하락했다.

5위, SK바이오랜드 ( 대표 이근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849,594 미디어지수 79,682 소통지수 83,423 커뮤니티지수 42,038 시장지수 41,705 사회공헌지수 12,2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8,65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10,673와 비교하면 0.18%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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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4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LG생활건강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LG생활건강은 생활용품 및 화장품 등을 제조, 판매하기 위해 2001년 LG화학에서 분할 설립됐다. 국내 생활용품 시장에서 1위, 화장품 시장에서 2위, 음료 시장에서 2위의 시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4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3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404,490개와 비교하면 6.31% 줄어들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68% 상승, 브랜드이슈 2.17% 상승, 브랜드소통 33.97% 하락, 브랜드확산 31.95% 하락, 브랜드시장 11.43% 상승, 브랜드공헌 61.27%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3월 15일부터 2020년 4월 16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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