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월 11일부터 2020년 2월 12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23,379,56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1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3,343,630개와 비교하면 0.15%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979,529 미디어지수 630,523 소통지수 1,232,335 커뮤니티지수 697,570 사회공헌지수 255,090 CEO지수 346,7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41,773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461,417과 비교하면 7.16 % 하락했다.
2위, 삼성생명 ( 대표 현성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2,852 미디어지수 921,037 소통지수 1,014,529 커뮤니티지수 435,514 사회공헌지수 348,121 CEO지수 243,8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15,87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311,959와 비교하면 6.87% 하락했다.
3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608,046 미디어지수 220,845 소통지수 604,699 커뮤니티지수 356,086 사회공헌지수 166,781 CEO지수 327,5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84,02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258,406과 비교하면 1.13% 상승했다.
4위, 신한생명 ( 대표 성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898,045 미디어지수 216,964 소통지수 408,333 커뮤니티지수 185,903 사회공헌지수 201,434 CEO지수 139,27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49,95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115,790과 비교하면 3.11% 하락했다.
5위, 오렌지라이프 ( 대표 정문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9,924 미디어지수 337,249 소통지수 529,162 커뮤니티지수 116,461 사회공헌지수 89,650 CEO지수 313,3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65,806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572,530과 비교하면 5.93% 상승했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3,343,630개와 비교하면 0.1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47% 상승, 브랜드이슈 0.74% 하락, 브랜드소통 8.645% 상승, 브랜드확산 8.68% 상승, 브랜드공헌 21.16% 하락, CEO평가 22.5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