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2월 12일부터 2020년 1월 13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23,343,63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12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1,646,148개와 비교하면 7.84%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7,567 미디어지수 461,413 소통지수 1,074,534 커뮤니티지수 319,118 사회공헌지수 517,912 CEO지수 1,290,8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61,417 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193,270와 비교하면 39.71% 상승했다.
2위, 삼성생명 ( 대표 현성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4,496 미디어지수 914,743 소통지수 1,007,316 커뮤니티지수 654,618 사회공헌지수 466,388 CEO지수 194,3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11,95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928,783와 비교하면 9.75% 하락했다.
3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539,154 미디어지수 431,342 소통지수 537,916 커뮤니티지수 205,121 사회공헌지수 502,802 CEO지수 42,07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58,406 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669,295와 비교하면 35.29% 상승했다.
4위, 신한생명 ( 대표 성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8,327 미디어지수 107,997 소통지수 455,759 커뮤니티지수 233,250 사회공헌지수 231,392 CEO지수 79,0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15,790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864,796와 비교하면 13.46% 상승했다.
5위, 오렌지라이프 ( 대표 정문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7,896 미디어지수 388,661 소통지수 388,220 커뮤니티지수 107,151 사회공헌지수 120,279 CEO지수 270,32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72,530 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751,311와 비교하면 10.21% 하락했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1,646,148개와 비교하면 7.8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77% 하락, 브랜드이슈 29.64% 하락, 브랜드소통 15.95% 상승, 브랜드확산 24.20% 상승, 브랜드공헌 12.99% 하락, CEO평가 51.7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