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방탄소년단... 2위 엑소, 3위 아스트로 順

김수아 기자

2019-12-14 10:42:32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방탄소년단... 2위 엑소,  3위 아스트로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엑소 3위 아스트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1월 12일부터 2019년 12월 13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2,828,691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62,828,691개 와 비교해보면 5.63%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브랜드 모니터 분석도 포함됐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방탄소년단... 2위 엑소,  3위 아스트로 順
2019년 12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엑소, 아스트로, 세븐틴, 위너, 뉴이스트, CIX, 골든차일드, 투모로우바이투게더, NCT, 갓세븐, 빅뱅, 빅스, 슈퍼주니어, 몬스타엑스, 빅톤, 스트레이키즈, 인피니트, 핫샷, 샤이니, AB6IX, 더보이즈, 블락비, 2PM, SF9, 비투비, 펜타곤, 신화, 리미트리스, 동방신기 순으로 분석됐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57,728 미디어지수 2,941,024 소통지수 3,429,644 커뮤니티지수 3,454,6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83,036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549,515 와 비교하면 37.68% 하락했다.

2위, 엑소 ( 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레이, 첸, 타오, 루한, 크리스 ) 브랜드는 참여지수 816,288 미디어지수 2,152,704 소통지수 2,065,825 커뮤니티지수 2,213,9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48,79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322,578와 비교하면 67.70% 상승했다. ​

3위, 아스트로 ( MJ, 진진, 차은우, 문빈, 라키, 윤산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1,168 미디어지수 1,502,720 소통지수 366,136 커뮤니티지수 1,276,20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46,23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48,760와 비교하면 148.10 % 상승했다.

4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7,528 미디어지수 976,128 소통지수 584,294 커뮤니티지수 327,1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95,05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550,210와 비교하면 48.05% 상승했다.

5위, 위너 ( 김진우, 이승훈, 송민호, 강승윤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016 미디어지수 748,032 소통지수 513,346 커뮤니티지수 475,9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41,32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588,580와 비교하면 15.91% 상승했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방탄소년단... 2위 엑소,  3위 아스트로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62,828,691개 와 비교해보면 5.6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91% 하락, 브랜드이슈 13.33% 상승, 브랜드소통 22.01% 하락, 브랜드 확산 16.0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고맙다, 인사하다, 수상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MAMA, 소송, JTBC"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4.82%로 분석됐다. 방탄소년단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95% 하락, 브랜드이슈 18.78% 하락, 브랜드소통 50.64% 하락, 브랜드 확산 41.24%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11월 12일부터 2019년 12월 13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분석에는 방탄소년단, 엑소, 아스트로, 세븐틴, 위너, 뉴이스트, CIX, 골든차일드, 투모로우바이투게더, NCT, 갓세븐, 빅뱅, 빅스, 슈퍼주니어, 몬스타엑스, 빅톤, 스트레이키즈, 인피니트, 핫샷, 샤이니, AB6IX, 더보이즈, 블락비, 2PM, SF9, 비투비, 펜타곤, 신화, 리미트리스, 동방신기, 뉴키드, 베리베리, 동키즈, 에이티즈, 헤일로, BAP, 트레이, 원어스, 2AM, JYJ, 젝스키스, B1A4, FT아일랜드, 아르곤, TRCNG, 인투잇, 틴탑, MCND, JBJ95, 원더나인 를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