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 2위 네이버, 3위 LG 順

김수아 기자

2019-10-08 07:59:45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 2위 네이버, 3위 LG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네이버 3위 LG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9월 6일부터 2019년 10월 7일까지의 62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2,482,936,740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8일 밝혔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2,541,359,565 개와 비교하면 2.30%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한 62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 2위 네이버, 3위 LG 順
2019년 10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네이버, LG, SK , 농협, 롯데, KT, 카카오, 한화, 현대자동차, 현대산업개발, CJ, 신세계, 두산, DB, 포스코, GS, 현대백화점, 교보생명보험, 대림, 동원, 넥슨, 대우건설, 한국투자금융, 이랜드, 한솔, 미래에셋, KCC, 한국타이어, 아모레퍼시픽 순으로 분석됐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63,944,003 소통지수 52,047,300 커뮤니티지수 47,533,248 사회공헌지수 81,146,430 소비자지수 48,151,9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2,822,94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60,872,718보다 12.25% 상승했다.

2위, 네이버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3,386,335 소통지수 24,102,200 커뮤니티지수 48,257,584 사회공헌지수 47,988,130 소비자지수 26,045,33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9,779,580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40,245,523보다 21.01% 하락했다.

3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1,983,391 소통지수 45,496,000 커뮤니티지수 25,511,528 사회공헌지수 41,290,670 소비자지수 9,686,8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3,968,436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03,072,322보다 68.78% 상승했다.

4위, SK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5,071,568 소통지수 31,590,500 커뮤니티지수 21,861,840 사회공헌지수 52,985,870 소비자지수 31,019,5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2,529,313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03,542,357보다 15.24% 하락했다.

5위, 농협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4,183,476 소통지수 12,967,500 커뮤니티지수 30,714,984 사회공헌지수 62,007,510 소비자지수 25,472,8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5,346,33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61,543,826보다 10.03% 하락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 2위 네이버, 3위 LG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0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 1위는 삼성 브랜드가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보니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2,541,359,565 개와 비교하면 2.30% 줄어들었다.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5.90% 상승, 브랜드 소통 25.21% 상승, 브랜드 확산 0.28% 상승, 브랜드 공헌 2.40% 하락, 브랜드 소비 25.01% 하락했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62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19년 9월 6일부터 2019년 10월 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019년 10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삼성, 네이버, 카카오, SK, 롯데, 농협, 현대자동차, KT, 한화, LG, DB, 두산, 포스코, GS, 신세계, CJ,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미래에셋, 넥슨, 한국투자금융, 동원, 대림, LS, 코오롱, 효성, 한솔, 넷마블, KCC, 현대중공업, 애경, 이랜드, 한진, 하림, 셀트리온, 교보생명보험, 하이트진로, 한국타이어, 대우건설, 한라, SM, 부영, 메리츠금융, 아모레퍼시픽, 한국 GM, 삼천리, KT & G, 태영, 대우조선해양, 유진, 세아, 태광, 영풍, 호반건설, 금호아시아나, 중흥건설, 동국제강, OCI, 에쓰 오일, 금호석유화학, 한진중공업, 다우키움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