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15년 연속 개인형IRP 적립금 규모 전금융권 1위

우선, 개인형IRP 수수료 인하는 제반 준비 과정을 거쳐 오는 10월 중 시작될 계획이다. 비대면으로 개인형IRP를 가입하고 적립금이 5000만원 이상인 고객의 경우에는 퇴직금에 해당하는 금액에 대해 기존 연 0.38%의 수수료가 전액 면제될 예정이며, 적립금이 5000만원 미만인 고객의 경우에는 퇴직금에 해당하는 금액에 대해 기존 연 0.45%의 수수료가 연 0.2%로 인하될 예정이다.
비대면가입 고객은 별도 신청 없이 자동으로 수수료 인하 혜택이 적용되며, 기존 영업점에서 개인형IRP를 가입한 고객도 KB스타뱅킹 앱을 통해 신청하면 동일한 수수료 면제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KB국민은행은 고객 수익률 제고를 위해 8월 초 '퇴직연금 AI 일임서비스'를 도입한데 이어, 오는 10월에는 '마이데이터 연계 퇴직연금 포트폴리오 자산관리 서비스'를 오픈 할 예정이다.
마이데이터 연계 퇴직연금 포트폴리오 자산관리 서비스는 고객별 은퇴 계획에 따른 투자 목표를 설정하고, 현황을 진단한 뒤, 개인 맞춤형 투자 전략과 상품 추천 솔루션을 제공하는 '목표 기반 투자 방식(GBI,Goal-Based Investing)'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계획이다.
한편, KB국민은행은 개인형IRP 적립금 15년 연속 전 금융권 1위(2010년~2024년 12월말 기준, 출처 은행연합회 퇴직연금 비교 공시) 개인형IRP 적립금 규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25년 2분기 말 기준 개인형IRP 원리금 비보장상품 1년 수익률이 7.44%로 시중은행 중 2위를 기록(출처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공시)하는 등 적립금 규모 뿐만 아니라 운용수익률에서도 퇴직연금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임이랑 빅데이터뉴스 기자 lim625@thebigdata.co.kr, iyr625@naver.com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