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광복 80주년 기념 특별 영상 공개…캠페인 관심도 상승

한시은 기자

2025-08-14 10:12:36

서경덕 교수, 배우 김남길과 함께한 특별 영상 선보여

ⓒ KB국민은행
ⓒ KB국민은행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대한이 살았다: 숨은 역사 여행' 특별 영상을 공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영상은 역대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 영상에 소개된 유적지를 다시 찾아 독립운동의 역사와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영상에는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배우 김남길이 함께 참여해, 독립운동과 관련된 장소인 북촌 한옥마을, 딜쿠샤, 윤동주 기념관을 방문했다.

북촌 한옥마을에서는 조선의 정체성을 지키고자 했던 건축가이자 독립운동가 정세권 선생의 정신을 기리고, 딜쿠샤에서는 3.1운동 소식을 전 세계에 알린 미국인 독립운동가 앨버트 테일러의 삶을 조명했다. 또한, 윤동주 기념관에서는 청년 시인 윤동주의 문학과 생애를 함께 돌아봤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광복 80주년을 맞아 과거의 역사를 기념하는 것을 넘어, 독립운동 유산의 의미를 전달하고자 이번 영상을 제작했다"며, "서울 도심 속에도 많은 독립운동의 유적지가 있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져 국민들의 관심과 방문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2019년부터 독립운동 기념사업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을 지속해오고 있다.
한편,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도 광복 80주년을 맞아 2019년 '대한이 살았다' 음원을 작곡한 정재일 음악 감독과 함께 '다시 쓰는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을 진행한다.
ⓒ 데이터앤리서치
ⓒ 데이터앤리서치
한편 본지가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최근 30일간 KB국민은행 광복 관련 게시물 수를 조사한 결과 직전 30일 대비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조사 방식은 '국민은행' + '광복, 독립, 캠페인' 등의 키워드로 합산 분석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 있다.

최근 30일간 KB국민은행 광복 관련 포스팅 수는 362건으로 직전 30일 54건 대비 308건, 17.64% 증가했다.

이번 분석을 통해 최근 30일간 KB국민은행이 실시하는 광복 캠페인에 대한 고객 관심도는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