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 상상마당, 상상 스테이지 챌린지 공모…상상마당 관심도 급등

한시은 기자

2025-08-05 13:00:50

최종 선정작 대상 공연 제작비, 무대 장비 등 지원

KT&G 상상마당 대치가 국내 창작 뮤지컬 지원 프로그램인 ‘상상 스테이지 챌린지’를 오는 9월 14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 KT&G
KT&G 상상마당 대치가 국내 창작 뮤지컬 지원 프로그램인 ‘상상 스테이지 챌린지’를 오는 9월 14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 KT&G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KT&G 상상마당 대치가 창작 뮤지컬 지원 프로그램인 '상상 스테이지 챌린지' 참가 작품을 오는 9월14일까지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상상 스테이지 챌린지는 국내 창작 뮤지컬의 발굴과 지원을 위해 2017년부터 운영해 온 문화공헌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현재까지 다섯차례 재공연이 진행된 '더 픽션'과 '메리셸리', '디어마이라이카', '킴즈' 등 다수의 작품을 발굴해 대표적인 창작 뮤지컬의 등용문으로 발돋움했다.

이번 공모는 초연 작품부터 수정 및 보완을 거친 재공연 작품까지 폭넓게 신청 할 수 있으며, 4주 이상 최소 24회 공연이 가능하고 저작권에 저촉되지 않은 작품이어야 한다. 접수는 KT&G 상상마당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된다.

이어 1차 서류 심사와 2차 인터뷰 심사를 거쳐 10월 말 최종 선정작이 발표될 예정이다. 선정 작품에는 공연 제작 지원금 1000만원이 제공되며, KT&G 상상마당 대치아트홀 무상 대관 및 음향·조명 등 무대 장비들을 사용할 수 있는 특전이 부여된다. 아울러 해당 공연을 통해 발생하는 티켓 수익도 전액 제작사에 지원될 계획이다.

KT&G 문화공헌부 김천범 공연담당 파트장은 "상상 스테이지 챌린지를 통해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뮤지컬 작품들을 대중에게 선보여왔다"며 "앞으로도 국내 공연 문화 활성화에 힘쓰고, 신인 뮤지컬 창작자 발굴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KT&G 상상마당은 2005년 온라인 커뮤니티로 시작해, 현재는 홍대, 논산, 춘천, 대치, 부산 등 전국 5곳의 오프라인 복합문화공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3000여 개의 다양한 예술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 데이터앤리서치
ⓒ 데이터앤리서치
한편 본지가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올 2분기 KT&G '상상마당' 관련 게시물 수를 조사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방식은 'KT&G' + '상상마당' 등의 키워드로 합산 분석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 있다.

올해 2분기 KT&G '상상마당' 관련 포스팅 수는 9971건으로 지난해 2분기 7003건 대비 2968건, 42.38% 증가했다.

이번 분석을 통해 올 2분기 KT&G '상상마당'에 대한 온라인 관심도는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