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나 효과' 없었다…롯데칠성음료, 야심작 '크러시' 실패작 될까

롯데칠성음료 카리나 맥주, 시장 점유율 확대 실패
"단종 전략, 오히려 브랜드 경쟁력 악화시켜"

최효경 기자

2025-05-30 16:05:42

롯데칠성음료 '크러시' 홍보 포스터. ⓒ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 '크러시' 홍보 포스터. ⓒ롯데칠성음료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4세대 맥주' 야심작으로 선보인 롯데칠성(005300)음료 일명 '카리나 맥주' 크러시가 국내 맥주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롯데칠성음료에서 '아픈 손가락'으로 꼽히는 맥주 사업에 다시 실패작이 탄생했다는 평가다.

최근 국내 맥주 시장은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가 양강 체제를 이루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최근 몇 년간 다양한 맥주 신제품을 잇달아 선보이며 업계 3위를 목표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은 모양새다.

◆ 크러시, 1분기 가정용 맥주 시장 점유율 5% 미만

롯데칠성음료 '크러시' 관련 이미지. ⓒ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 '크러시' 관련 이미지. ⓒ롯데칠성음료
30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칠성음료의 맥주 사업이 올해도 지지부진한 상황을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2023년 출시한 '크러시' 맥주 역시 이전 제품들과 같이 시장 점유율 확대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와 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가정용 맥주 시장 점유율 1위는 오비맥주의 '카스 프레시'가 차지했다. 카스 프레시 점유율은 무려 50%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2위는 하이트진로의 '테라'였으며 3위는 오비 맥주의 '카스 라이트'가 차지했다. 카스 라이트의 점유율은 4.9%를 기록했으며 알코올 도수와 열량이 일반 맥주에 비해 낮은 라이트 버전 맥주가 판매량 상위권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롯데실성음료 크러시의 1분기 시장 점유율은 5%를 밑도는 수준으로 알려졌다.

지난 2023년 11월 출시된 크러시는 당초 '유흥용 시장' 전용 제품으로 기획됐다. 맛도 유흥 시장에 맞춰 청량함과 목 넘김을 강조했으며 빙산을 시각화한 병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을 공략했다.

하지만 롯데칠성음료는 출시 후 한 달이 채 지나지 않아 크러시의 마케팅 방향을 전환했다. 2024년 3월부터 예정됐던 마트·편의점 등 가정용 채널 입점은 출시 직후나 다름없는 2023년 12월부터 시작됐다.

업계에서는 롯데칠성음료가 크러시 마케팅 방향을 빠르게 전환한 것에 대해 유흥 시장 진입 실패를 예견했다는 평가다. 유흥 시장의 경우 실제 식당과 술집 등 주류 매대 공간이 극히 한정적인 만큼 인기가 높은 소수 브랜드를 제외하면 입점조차 어렵다.

롯데칠성음료는 이후 크러시의 시장 점유율 확대에 집중하기 위해 기존에 판매하고 있던 '클라우드 생드래프트' 단종을 결정했다. 클라우드 브랜드 콘셉트가 크러시와 유사한 만큼, 두 제품의 경쟁을 유도하지 않기 위해서다.

롯데칠성음료는 이전에도 맥주 신제품을 출시할 경우 기존 판매 제품을 단종시키는 전략을 취해왔다. 실제 지난 2014년 '클라우드'를 출시하며 국내 맥주 시장에 진출한 롯데칠성음료는 이후 △2017년 '피츠 수퍼클리어' △2020년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 △2023년 크러쉬 순으로 신제품을 선보였다. 크러시가 출시되며 단종된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 역시 '피츠 수퍼클리어'를 단종시켰던 제품이다.

◆ 롯데칠성음료 주류 사업, 맥주 매출 부진에 '발목'

크러시는 출시 당시 롯데칠성음료가 '4세대 맥주'라는 차별점을 강조한 신제품이다. 4세대 맥주라는 콘셉트에 맞게 대표 '4세대 아이돌'로 불리는 아이돌 가수 카리나를 모델로 앞세웠다. 이에 업계에서는 크러시가 몇 년간 롯데칠성음료 '옥의 티'로 불렸던 맥주 사업에 돌파구가 될 수 있을지 이목이 쏠렸다.

하지만 지난 1분기 롯데칠성음료의 주류 부문 매출은 1929억원, 지난해 동기 대비 10.2% 감소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롯데칠성음료는 최근 몇 년간 제로 슈거 소주 '새로' 브랜드 흥행을 이어가고 있음에도 불구, 부진한 맥주 사업이 결국 발목을 잡았다"는 풀이를 내놨다.

실제 지난 1분기 롯데칠성음료 주류 부문 매출을 살펴보면 소주는 지난해 동기 대비 고작 5% 감소한 반면, 맥주는 47% 감소했다.

일각에서는 롯데칠성음료가 신제품 마케팅 확대를 위해 기존 제품을 단종시키는 전략이 오히려 계속해서 브랜드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 올해 1분기 맥주 시장 점유율 상위권에 '라이트' 버전 맥주가 첫 진입을 기록하는 등 주류 시장에서도 '헬시플레저'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어, 롯데칠성음료의 맥주 사업 경쟁력이 더욱 악화됐다는 평가다.

롯데칠성음료의 경우 지난해 '클라우드' 맥주 단종과 함께 기존에 라이트 버전으로 판매하던 '클라우드 칼로리 라이트' 역시 자취를 감춘 상황이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이번 1분기 실적의 경우 지난해 '클라우드 생드래프트'가 단종됨에 따른 일시적 매출 감소 현상으로 보고 있다"며 "최근 대내외적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 심리 위축 등 다양한 영향으로 인해 아직 크러시가 미흡한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지만 중장기적 관점을 통해 주류 시장에 안정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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