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해양수산부 공공기관 1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4월 8일부터 2025년 5월 8일까지의 해양수산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4,185,17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해양수산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6,803,247개와 비교하면 9.7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해양수산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5월 해양수산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인천항만공사, 부산항만공사, 국립해양박물관, 해양환경공단, 국립해양과학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울산항만공사, 한국수산자원공단, 한국어촌어항공단,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한국해양진흥공사,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극지연구소, 여수광양항만공사,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한국항로표지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해양조사협회 순이었다.
해양수산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인천항만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519,817 미디어지수 1,175,824 소통지수 962,806 커뮤니티지수 250,100 사회공헌지수 122,1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30,71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819,529와 비교해보면 5.5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5월 해양수산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인천항만공사 ( 대표 이경규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해양수산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해양수산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6,803,247개와 비교하면 9.7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66% 하락, 브랜드이슈 10.15% 하락, 브랜드소통 11.30% 하락, 브랜드확산 3.68% 상승, 브랜드공헌 1.5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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