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로이드는 실시간 음성인식(STT), 음성합성(TTS), 챗봇 및 챗봇 빌더를 통합한 'SeiRen' 브랜드를 통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 AI 기반 음성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인터로이드는 AI 부문에서 84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체 매출 103억 원 중 약 80%를 AI 사업에서 달성했다. 이에 따라 R&D 비용이 과도했던 바이오 부문을 단계적으로 정리하고, AI 중심의 조직으로 전환했다.
회사는 올해부터 흑자 전환을 목표로 공격적인 성장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5년간 AI 사업에서 지속적으로 흑자를 기록한 만큼, 2025년 영업이익 흑자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전망된다. 'SeiRen'은 이미 금융, 보험, 공공기관 등에서 음성봇 및 자동화 콜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인터로이드 김수화 대표이사는 "이번 사명 변경은 단순한 이름 교체가 아닌, 회사의 정체성과 핵심 사업을 완전히 전환하는 혁신적인 작업이었다"며 "글로벌 수준의 AI 기술력을 보유한 임직원들과 함께 음성지능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인터로이드는 음성 AI 외에도 이미지 분석, MLOps 플랫폼 개발, AI 컨설팅 등 엔터프라이즈 고객 중심의 통합 AI 솔루션 기업으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일본과 동남아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모색하는 한편, 로봇과 디지털 기기에 탑재되는 경량화된 Physical AI 분야의 연구개발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Physical AI는 인공지능과 로봇의 융합으로, 실제 환경에서 자율적으로 동작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병학 빅데이터뉴스 기자 lbh@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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