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기계 상장기업 7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2월 21일부터 1월 21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2434만3665개로 분석되며 지난 12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91만9674개와 비교하면 2.31% 줄어들었다고 21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현대로템, 두산밥캣, 현대엘리베이터, 레인보우로보틱스, HD현대건설기계, 대동, HD현대인프라코어, 태광, 우진, 스맥, 성광벤드, 대동기어, 로보스타, 영풍정밀, 에스에프에이, 현대에버다임, 엔케이, 수산중공업, 화성밸브, 휴림로봇, 한신기계, 광림, TYM, 화천기계, SNT에너지, 이엠코리아, 대모, 에이테크솔루션, 대창솔루션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50만8190 미디어지수 53만2457 소통지수 50만6517 커뮤니티지수 60만6391 시장지수 269만72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485만812로 분석됐으며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99만9363과 비교해보면 19.14%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68% 하락, 브랜드이슈 1.58% 하락, 브랜드소통 8.22% 상승, 브랜드확산 0.05% 상승, 브랜드시장 7.14% 하락했다"라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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