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5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0월 4일부터 2024년 11월 4일까지의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171,30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743,670개와 비교하면 25.7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소룩스, 오성첨단소재, LX세미콘, 미래나노텍, 선익시스템, 서울반도체, HB테크놀러지, 덕산네오룩스, 이녹스첨단소재, AP시스템, 우리바이오, 미래컴퍼니, 토비스, 톱텍, 야스, 디아이티, 동아엘텍, 서울바이오시스, 아나패스, 루멘스, 아이엘사이언스, 힘스, DMS, 아이씨디, 포인트엔지니어링, 위지트, 베셀, 아바텍, 비아트론, 디바이스이엔지 순이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소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675 미디어지수 112,068 소통지수 120,164 커뮤니티지수 195,735 시장지수 103,051 사회공헌지수 53,8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5,50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138,454와 비교해보면 35.3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소룩스 ( 대표 정재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743,670개와 비교하면 25.7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69% 하락, 브랜드이슈 28.47% 하락, 브랜드소통 24.41% 하락, 브랜드확산 31.79% 하락, 브랜드시장 1.51% 상승, 브랜드공헌 28.9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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