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8월 3일부터 9월 3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608만7,68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한 결과 지난 8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725만4,411개와 비교하면 6.76% 줄어들었다고 3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9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GS25, 세븐일레븐, CU,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씨스페이스, 블루25, 포시즌마트, 로그인, 하프타임, 365플러스, 아이지에이마트, 베스트올 편의점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GS25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만8,849 미디어지수 121만7,070 소통지수 142만2,800 커뮤니티지수 46만3,383 사회공헌지수 29만7,6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465만9,755로 분석됐으며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50만9,776과 비교해보면 3.33%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GS25 편의점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36% 하락, 브랜드이슈 9.84% 상승, 브랜드소통 7.72% 상승, 브랜드확산 50.45% 하락, 브랜드공헌 2.72%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