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톱 차지

김수아 기자

2024-08-09 08:57:30

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톱 차지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한온시스템 3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순으로 나타났다.

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13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9일부터 8월 9일까지의 113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2,612만9,038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40만6,336개와 비교하면 2.8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8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한온시스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금호타이어, 현대위아, 성우하이텍, HL만도, 넥센타이어, 서연이화, 세방전지, 화신, 일진하이솔루스, 명신산업, 삼성공조, 경창산업, 다이나믹디자인, 우수AMS, 모트렉스, 아진산업, 덕양산업, 코리아에프티, 화승알앤에이, 유니테크노, 유니온머티리얼, 동일고무벨트, 에스엘, 한국단자, 상신브레이크, 모베이스전자, 대원강업 순이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6만6,797 미디어지수 89만1,829 소통지수 36만332 커뮤니티지수 94만2,329 시장지수 286만3,7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2만5,00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54만7,427과 비교해보면 5.8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40만6,336개와 비교하면 2.84%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08% 상승, 브랜드이슈 1.43% 하락, 브랜드소통 17.18% 상승, 브랜드확산 9.89% 상승, 브랜드시장 8.04%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