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6일부터 8월 6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억130만2,826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억274만2,769개와 비교하면 1.4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8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SK스퀘어, 테크윙, DB하이텍, 리노공업, 네오셈, 제주반도체, 주성엔지니어링, 와이씨, 디아이, 이오테크닉스, 동진쎄미켐, 원익IPS, 하나마이크론, 어보브반도체, 솔브레인, 유진테크, ISC, 미코, 엑시콘, 신성이엔지, 테스, 윈팩, 하나머티리얼즈, SFA반도체, 제우스, 유니셈, 피에스케이 순이었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188만2,070 미디어지수 207만8,769 소통지수 191만9,198 커뮤니티지수 180만9,284 시장지수 4,778만7,0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47만6,38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318만1,482와 비교해보면 4.3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억274만2,769개와 비교하면 1.40%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66% 상승, 브랜드이슈 12.20% 상승, 브랜드소통 0.44% 상승, 브랜드확산 6.86% 하락, 브랜드시장 3.26%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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