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자결제 상장기업 1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6월 30일부터 2024년 7월 31일까지의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717,09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825,394와 비교하면 37.9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카페24, 카카오페이, 다날, NHN,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스, 갤럭시아머니트리, 한국정보통신, 헥토파이낸셜, NHN한국사이버결제, 인포뱅크, 쿠콘, SBI핀테크솔루션즈, 인포바인 순이었다.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카페24 브랜드는 참여지수 429,071 미디어지수 512,649 소통지수 527,090 커뮤니티지수 560,470 시장지수 57,5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86,83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962,015와 비교해보면 6.3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카페24 ( 대표 이재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825,394개와 비교하면 37.9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5.73% 하락, 브랜드이슈 36.01% 하락, 브랜드소통 37.70% 하락, 브랜드확산 43.13% 하락, 브랜드시장 36.7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