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4일부터 6월 4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59만9,02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88만8,335개와 비교하면 5.4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HD현대미포, STX중공업, 한국카본, STX엔진, 세진중공업, 케이에스피, 대양전기공업, 오리엔탈정공, 일승, 인화정공, 삼영이엔씨, 상상인인더스트리, 한라IMS, 메디콕스, 삼영엠텍, 동방선기, 에스앤더블류 순이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HD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24만7,846 미디어지수 43만4,834 소통지수 29만5,297 커뮤니티지수 159만6,034 시장지수 239만4,988 사회공헌지수 22만7,2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9만6,27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39만8,364와 비교해보면 3.74%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88만8,335개와 비교하면 5.40%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70% 상승, 브랜드이슈 21.85% 하락, 브랜드소통 14.51% 하락, 브랜드확산 24.88% 하락, 브랜드시장 13.96% 상승, 브랜드공헌 30.44%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