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I저축은행,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톱 차지

김수아 기자

2024-05-16 09:09:38

SBI저축은행,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톱 차지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저축은행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SBI저축은행 2위 웰컴저축은행 3위 OK저축은행 순으로 나타났다.

1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44개 저축은행 브랜드에 대해 분석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16일부터 5월 16일까지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110만5,18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저축은행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지난 4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403만8,648개와 비교해보면 12.2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5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SBI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OK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NH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푸른저축은행, KB저축은행, BNK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한화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 IBK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DB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예가람저축은행, 삼호저축은행, 우리금융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대한저축은행, 동양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OSB저축은행, 더케이저축은행 순이었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0만513 미디어지수 73만1,138 소통지수 93만7,238 커뮤니티지수 86만4,241 소셜지수 74만2,4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7만5,56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65만7,480과 비교해보면 4.97%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저축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403만8,648개와 비교하면 12.20%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98% 하락, 브랜드이슈 20.97% 하락, 브랜드소통 6.30% 하락, 브랜드확산 17.86% 하락, 브랜드소셜 2.25%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