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화학 상장기업 87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8일부터 5월 8일까지의 87개 화학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3,262만9,884개를 분석했다. 지난 4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10만797개와 비교하면 22.4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5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포스코퓨처엠, LG화학, 에코프로, 금양, 롯데케미칼, 코스모신소재, SKC, 레이크머티리얼즈, 금호석유, 코스모화학, 효성첨단소재, 후성, SK케미칼, OCI, 한솔케미칼, 나노신소재, 롯데정밀화학, 애경케미칼, 켐트로닉스, 파미셀, 한농화성, 한국석유, 효성화학, 백광산업, 이수화학, 대한유화, 코오롱인더스트리, 태광산업, PI첨단소재, 송원산업 순이었다.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퓨처엠 브랜드는 참여지수 35만428 미디어지수 89만3,311 소통지수 51만4,355 커뮤니티지수 47만6,645 시장지수 120만4,8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3만9,60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36만1,051과 비교해보면 2.34%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09만9,412개와 비교하면 22.49%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19% 하락, 브랜드이슈 12.45% 하락, 브랜드소통 17.13% 하락, 브랜드확산 40.29% 하락, 브랜드시장 13.01%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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