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18일부터 4월 18일까지의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01만5,29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74만7,574개와 비교하면 4.4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4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드림텍, 인탑스, 영풍, 이엠텍, KH바텍, 하이비젼시스템, 엠씨넥스, 세경하이테크, 코아시아, 파트론, 유티아이, 에스코넥, 나무가, 하인크코리아, 아이엠, 와이솔, 엘컴텍, 슈피겐코리아, 이랜텍, 노바텍, 덕우전자, 캠시스, 우주일렉트로, 이미지스, 아모텍, 디케이티, 알에프텍, 와이팜, 아모센스, 앤디포스 순이었다.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드림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22만5,261 미디어지수 20만6,262 소통지수 19만9,614 커뮤니티지수 26만8,052 시장지수 139만7,422 사회공헌지수 4만7,1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만3,73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28만2,623과 비교해보면 2.68%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74만7,574개와 비교하면 4.47%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17% 하락, 브랜드이슈 9.97% 하락, 브랜드소통 3.75% 하락, 브랜드확산 16.14% 하락, 브랜드시장 0.47% 하락, 브랜드공헌 4.21%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