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3년 국내 김치 브랜드 12곳의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분석 기간 시판됐던 김치 브랜드 중에서 임의 선정했다. 정보량 순으로 △비비고 김치 △종가 김치 △풀무원 김치 △선화동 실비김치 △조선호텔 김치 △홍진경 더김치 △동원 양반 김치 △농협 풍산 김치 △아워홈 김치 △안동 학가산 김치 △워커힐호텔 김치 △하선정 김치 등이다.
분석 방법은 가비지 제거를 위해 '브랜드명+김치'로만 검색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분석 결과, 비비고 김치는 지난해 2만 3,870건의 포스팅 수로 조사 업체 중 1위에 올랐다.
12월 네이버 성형 관련 카페의 한 유저는 비비고 ‘총각김치’ 사진과 함께 “지금 더마켓에서 오늘특가 상품으로 비비고 총각김치 45% 할인한다”며 “엄청 저렴하다”는 글을 올렸다. 이에 “비비고김치 다 맛있더라고요, 총각김치도 한 번 먹어봐야겠어요”라는 댓글이 달렸다.
11월 인스타그램 ‘mando*****’ 계정에는 “수육 삶아 마늘보쌈을 만들었다”며 “파김치, 백김치는 비비고 손맛. 비비고 파김치 맛있당”이라는 글과 함께 식단 인증샷이 업로드됐다.
같은해 5월 네이버블로그 ‘날다*’에는 ‘비비고 basic 포기배추김치 10kg, 아삭하고 맛있다’라는 글이 포스팅됐다. 포스팅에는 “비비고 김치 맛있어서 자주 사 먹는 김치”라며 제품 설명 및 사진이 포함됐다.
종가 김치는 같은 기간 1만 9,743건의 게시물 수로 2위를 기록했다. 비비고 김치와의 정보량 격차는 4,127건으로 나타났다.
10월 복수 커뮤니티에는 아이돌 최초 ‘종가 브랜드 앰버서더’로 발탁된 보이그룹 세븐틴 멤버 ‘호시’가 팬들에게 종가 볶음김치 등을 ‘역조공’했다는 게시물이 공유됐다. 특히 인스티즈, 다음카페, X 등에서 “아마 아이돌 조공 최초 김치일 듯”, “종가 앰버서더 호시가 터지지 않게 김치 주심. 역시 김치는 종가”, “캔김치 센스 있다” 등의 팬 반응이 포착됐다.
같은 달 모네타, 38커뮤니케이션에는 대상 종가가 서울 성수동에서 진행한 김치 팝업스토어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에 1만여 명이 방문했다는 기사가 공유됐다. 기사에는 특히 종가 김치를 활용한 타르트, 아란치니, 케이크 등 이색 요리가 방문객의 입맛을 사로잡는 등 다양한 행사 소식이 담겼다.
이 밖에도 네이버지식iN에는 ‘종가’와 ‘종가집’ 브랜드 차이를 묻는 질문에 “2022년 11월 18일 부터 ‘종가집’이라는 브랜드가 ‘종가’로 바뀌었다”는 답변이 달리기도 했다.
풀무원 김치는 12개월간 7,713건의 포스팅 수로 3위에 자리했다.
12월 네이버블로그 ‘쏘요*’ 계정에는 ‘내돈내산 16개월 아기 첫 김치’라는 제목과 함께 풀무원 ‘우리아이 홍시깍두기’ 시식 후기가 업로드됐다. 후기에는 식품 성분과 인증샷을 비롯해 “국내산 청도 홍시로 은은하게 단맛을 냈다”며 “맵고 짜지 않다”는 정보가 포함됐다.
11월 뽐뿌에는 풀무원이 전남 해남군과 상품개발 협약식을 체결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협약 사항과 함께 “풀무원 단체급식과 김치공장 식자재의 50% 이상을 해남 배추로 사용할 만큼 해남산 농산물을 애용하고 있다”는 천영훈 영업FU대표의 발언도 확인됐다. 당시 협약은 해남 농수특산물을 이용한 상품 개발과 협력모델 발굴을 위한 상생 협력의 일환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4월 82Cook의 한 유저는 “깊은 맛을 추구한다”며 “비비고, 아워홈, 풀무원 셋 중 김치 10kg 어느 것을 사야할까요”라는 질문을 게시했다. 이에 “울식구 원탑은 풀무원”, “저도 풀무원으로 안착했어요”, “풀무원은 깔끔한 서울김치의 더 맛있는 버전”이라는 답글이 눈길을 끌었다.
4위 대전 선화동 실비김치 관련 게시물 수는 총 5,328건으로 집계됐다. 주요 기업 산하 브랜드가 아닌 비수도권 지역 김치 브랜드 중 정보량 1위를 기록했다.
조선호텔 김치는 지난해 5,079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5위에 랭크됐다.
같은 기간 홍진경 더김치는 3,965건의 게시물 수로 6위를 차지했다.
이어 12개월간 정보량 순에 따라 △동원 양반 김치 2550건 △농협 풍산 김치 1,682건 △아워홈 김치 1,628건 △안동 학가산 김치 934건 △워커힐호텔 김치 766건으로 각각 7~11위를 지켰다.
하선정 김치의 지난해 총 정보량은 168건으로 집계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 전체 정보량이 직전 연도에 비해 20% 가량 줄었다”면서 “이는 엔데믹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바깥 활동이 늘어난데다 고물가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과 무관하지 않다”고 전했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