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온스타일, 2023 홈쇼핑 업계 관심도 1위…롯데홈쇼핑 바짝 추격

최효경 기자

2024-02-26 07:19:23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제공=데이터앤리서치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CJ온스타일이 지난 2023년 국내 홈쇼핑 업계 7개사 가운데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홈쇼핑 업계 7개사에 대해 지난해 1년간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CJ온스타일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NS홈쇼핑 △GSSHOP △홈앤쇼핑 △공영홈쇼핑 등이다.

CJ온스타일은 이번 분석에서 총 6만6,405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홈쇼핑 업계 관심도 1위에 올랐다.

지난해 2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의 한 유저는 "정보) 국민카드 중 CJ 온스타일 할인카드"라는 제목과 함께 'The CJ KB국민카드'라는 상품의 신청 안내 페이지 화면을 게시하며 "승리의 CJ 국민카드 보유자"라고 말했다.

이를 본 다른 회원들은 "이거까지하면 체험단급 아니야?"라고 말하는 등 재치있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같은 채널에서 지난해 6월 또다른 유저는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서 CJ온스타일 중계해주는구나, 녹화도 가능하네 굿"이라고 말하는 모습도 포착됐다.

이어 지난해 12월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의 한 유저는 "CJ온스타일 어워즈 비비고 왕교자"라는 제목과 함께 "CJ온스타일에서 어워즈 행사하고 있어요 앱 쿠폰 추가로 받고 구매하면 가격 더 저렴해짐"이라며 할인 정보를 공유하기도 했다.

지난 1월 실시된 2023년 4분기 홈쇼핑 업계 관심도 분석에서 1위를 차지했던 롯데홈쇼핑은 이번 분석에서 6만5,181건의 포스팅 수로 2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9월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의 한 유저는 "롯데홈쇼핑 광클절 펀딩 좋아 보이네요"라는 제목과 함께 "하루에 한품목 펀딩 참여하면 다음날 최대 90% 할인 가격에 구입 가능하네요, 지금 만명 넘었어요"라며 롯데홈쇼핑 행사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이어 10월 또다른 커뮤니티 '82cook'의 한 회원은 "호감가는 쇼핑호스트"라는 제목으로 "저는 롯데홈쇼핑 이수정 쇼호스트가 좋아요 이분이 판매하는 것 중에 옷,신발 구입해봤는데 괜찮더라구요 판매하는 방식도 마음에 들구요"라고 말했다.

이 작성자는 마지막으로 "저 절대 관계자도 아니고 아무 연관없는 평범한 회원입니다"라며 재치있게 글을 마무리했다.

현대홈쇼핑은 분석 기간 5만3,821건의 정보량을 나타내며 3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3월 온라인 커뮤니티 '클리앙'의 한 회원은 "이번에 현대홈쇼핑에서 클리오 쿠션 산 쌔럼"이라는 제목으로 "피부 표현 무엇.. 트위드 패키징도 너무 이쁘다"라며 만족스러운 구매 후기를 포스팅 했다.

이어 NS홈쇼핑이 지난해 3만7,283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 4위에 올랐고 GSSHOP이 3만5,906건으로 뒤를 이었다.

분석 기간 홈앤쇼핑은 3만5,564건의 정보량을 나타내며 6위를 차지했다.

공영홈쇼핑의 지난해 1년간 온라인 정보량은 2만1,957건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나며 홈쇼핑 업계 7개사 가운데 관심도 7위를 기록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