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주사 상장기업 10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2월 30일부터 1월 30일까지의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2억882만2,985개로 분석되며 지난 11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억2,877만9,742개와 비교하면 8.72% 줄어들었다고 30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 삼성물산, 한화, 에코프로, SK,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 GS, 두산, 코오롱, LS, CJ, 효성, 롯데지주, 한진칼, 한국앤컴퍼니, 대상홀딩스, DL, 두산밥캣, 풀무원, LS전선아시아, DB, 한미사이언스, 대웅, 웅진, 하림지주, 아모레G, 서연, HDC, NICE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LG 브랜드는 참여지수 39만9,812 미디어지수 581만856 소통지수 551만8,200 커뮤니티지수 573만9,124 시장지수 611만1,646 사회공헌지수 82만7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2,440만435로 분석됐으며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394만4,876과 비교해보면 28.12%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LG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71% 하락, 브랜드이슈 23.05% 하락, 브랜드소통 2.81% 하락, 브랜드확산 13.58% 하락, 브랜드시장 0.06% 하락, 브랜드공헌 28.65%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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