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기아차·한국지엠 순

김수아 기자

2024-01-04 09:03:35

현대자동차,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기아차·한국지엠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자동차 2위 기아자동차 3위 한국지엠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산 자동차 기업 5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한 결과 지난 12월 4일부터 1월 4일까지의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774만7,743개로 분석되며 지난 12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939만6,096개와 비교하면 17.54% 줄어들었다고 4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KG모빌리티, 르노코리아자동차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만9,702 미디어지수 53만3,700 소통지수 66만5,309 커뮤니티지수 94만3,419 사회공헌지수 40만4,2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381만6,400으로 분석됐으며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24만5,415와 비교해보면 27.24%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현대자동차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0% 하락, 브랜드이슈 27.57% 하락, 브랜드소통 0.39% 하락, 브랜드확산 40.64% 하락, 브랜드공헌 5.56%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