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톱…"평판지수도↑"

김수아 기자

2023-12-13 09:00:47

하나투어,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톱…"평판지수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하나투어 2위 모두투어 3위 노랑풍선 순으로 나타났다.

1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레저 상장기업 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13일부터 12월 13일까지의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65만5,83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59만1,516개와 비교하면 9.5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하나투어, 모두투어, 노랑풍선, 강원랜드, 참좋은여행, 용평리조트, 파라다이스, 아난티, 롯데관광개발, 시공테크, GKL, 신세계푸드, 서부T&D, 디딤이앤에프, 남화산업 순이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나투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63만8,593 미디어지수 124만7,303 소통지수 109만5,363 커뮤니티지수 122만3,733 시장지수 29만9,324 사회공헌지수 42만8,4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3만2,78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78만1,423과 비교해보면 2.6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59만1,516개와 비교하면 9.56%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16% 상승, 브랜드이슈 18.84% 상승, 브랜드소통 17.39% 상승, 브랜드확산 0.01% 상승, 브랜드시장 1.60% 상승, 브랜드공헌 5.76%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