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농식품부와 상생협약 체결…"농산물 소비 활성화"

강지용 기자

2023-12-04 16:00:00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왼쪽에서 세 번째)과 손정현 스타벅스 코리아 대표이사(왼쪽에서 네 번째)가 업무협약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제공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왼쪽에서 세 번째)과 손정현 스타벅스 코리아 대표이사(왼쪽에서 네 번째)가 업무협약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제공
[빅데이터뉴스 강지용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는 4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국산 농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상생 협력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우리 농업과 외식산업의 미래 성장 및 상생을 목표로 하며, 국산 농산물을 활용한 외식상품 개발 및 판매, 부산물 활용 친환경 퇴비 농가 기부 등 다양한 상호 협력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행 추진해 나간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이번 협약을 통해 향후 농식품부는 음료 등 상품 개발에 적합한 우리 농산물 품목 정보는 물론, 추후 우수 농산물 등이 원활히 조달될 수 있도록 생산자와 공급량 등 관련 정보 제공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스타벅스 역시 본격적으로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지역농가 상생 음료, 식품 개발에 나서게 된다. 상품의 사전 개발 단계부터 농림축산식품부와 관련한 각종 정보를 공유해 다양한 국산 농산물을 활용한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첫 신호탄으로 우리 쌀 소비 촉진을 목표로 내년 상반기 가루쌀 활용 푸드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현재는 ‘제주 말차 프라푸치노’, ‘한 입에 쏙 공주알밤‘과 소상공인 상생 음료인 ‘옥천 단호박 라떼’를 포함한 총 30여 종의 품목을 우리 농산물을 활용해 판매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커피찌꺼기를 자원으로 재활용해 생산한 친환경 커피 퇴비를 지역 농가에 기부하는 상생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친환경 커피 퇴비로 재배한 우리 농산물이 상품의 원재료로 사용돼 다시 스타벅스 매장에서 ‘라이스 칩’ 등의 상품으로 출시되며 자원 선순환을 이어갈 예정이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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