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철강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5일부터 12월 5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54만5,45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02만7,141개와 비교하면 37.6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홀딩스, 현대제철, 포스코엠텍, 동국제강, KG스틸, 한국선재, 아주스틸, 하이스틸, KG ETS, 한국특강, 동국산업, 대한제강, 한국철강, 세아특수강, 휴스틸, 세아제강, TCC스틸, 한일철강, 동국S&C, 고려제강, 금강철강, 조선선재, 동양철관, 동일산업, 영흥, 부국철강, DSR제강, 경남스틸, 문배철강, 한국주철관 순이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홀딩스 ( 대표 최정우, 전중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만2,337 미디어지수 43만6,894 소통지수 40만3,738 커뮤니티지수 62만7,213 시장지수 295만2,360 사회공헌지수 1만3,7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3만6,25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68만3,779와 비교하면 25.86%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11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02만7,141개와 비교하면 37.64%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7.33% 상승, 브랜드 이슈 33.63% 상승, 브랜드 소통 16.20% 상승, 브랜드 확산 65.96% 상승, 브랜드 시장 18.95% 상승, 브랜드 공헌 37.90%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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