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주사 상장기업 1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7월 30일부터 2022년 8월 30일까지의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8,528,77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4,706,349개와 비교하면 2.0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 SK, 한화, 삼성물산, CJ, 두산, GS, 에코프로, 한국조선해양, 코오롱, 효성, HD현대, LS, 롯데지주, 웅진, 한진칼, 풀무원, DL, 두산밥캣, DB, NICE, 한미사이언스, 넥센, 대웅, 일동홀딩스, 아모레G, 대덕, HDC, 한국앤컴퍼니, 서연 순이었다.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 ( 대표 구광모, 권봉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3,624 미디어지수 17,557,516 소통지수 15,819,346 커뮤니티지수 7,794,278 시장지수 6,621,600 사회공헌지수 741,4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897,84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9,256,512와 비교하면 0.7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8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 ( 대표 구광모, 권봉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LG 브랜드는 1947년 설립됐으며, LGCI와 LGEI와의 합병을 통해 2003년 3월 순수 지주회사로 전환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은 IT서비스업(LG CNS), 부동산 종합서비스업(에스앤아이), 경제경영 교육 및 자문업(LG경영개발원), 스포츠(LG스포츠), 부동산 임대업이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2년 8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7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4,706,349개와 비교하면 2.0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2% 하락, 브랜드이슈 1.61% 하락, 브랜소통 0.94% 하락, 브랜드확산 14.82% 하락, 브랜드시장 6.65% 상승, 브랜드공헌 2.19%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