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블랙핑크 제니

김수아 기자

2022-08-23 12:23:05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블랙핑크 제니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블랙핑크 제니 2위 소녀시대 윤아 3위 뉴진스 민지 순으로 나타났다.​

2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7월 21일부터 8월 21일까지 걸그룹 개인 579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3,239만6,717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9,425만6,968개와 비교하면 40.46% 증가했다.​

걸그룹 개인에 대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나누게 된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분석 강화를 위해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8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제니, 소녀시대 윤아, 뉴진스 민지, 오마이걸 미미, 소녀시대 태연, 블랙핑크 지수, 소녀시대 서현, 뉴진스 하니, 소녀시대 유리, 소녀시대 수영, 오마이걸 아린, 블랙핑크 리사, 블랙핑크 로제, 뉴진스 혜인, 뉴진스 다니엘, 에스파 윈터, 프로미스나인 장규리, 소녀시대 써니, 트와이스 나연, 에스파 카리나, 소녀시대 효연, 레드벨벳 조이, 레드벨벳 아이린, 라붐 소연, 르세라핌 카즈하, 레드벨벳 웬디, 우주소녀 보나, 아이브 리즈, 아이브 안유진, 아이브 장원영 순이었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제니는 참여지수 33만7,519 미디어지수 75만9,141 소통지수 235만7,701 커뮤니티지수 168만7,4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41,76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57만5,730과 비교하면 43.80%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9,425만6,968개와 비교하면 40.4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0.93% 상승, 브랜드이슈 50.44% 상승, 브랜드소통 24.08% 상승, 브랜드확산 44.24% 상승했다"면서 ​​"블랙핑크 제니는 링크분석에서 '컴백하다, 시크하다, 섹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핑크베놈, 유튜브, 월드투어'가 높게 분석됐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