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4월 17일부터 2022년 5월 17일까지의 141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5,498,19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하였다. 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75,344,818개와 비교하면 13.0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정성평가를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5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SK바이오팜, 한미약품, 유한양행, 일동제약, 신풍제약, 종근당, 녹십자, 대웅제약, 대웅, 셀트리온제약, 한미사이언스, 박셀바이오, 에스티팜, 보령제약, 동국제약, HK이노엔, 유나이티드제약, 부광약품, 코미팜, JW중외제약, 대원제약,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영진약품, 일양약품, 바이넥스, 네오이뮨텍 순으로 분석됐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임존종보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6,093 소통지수 357,049 커뮤니티지수 476,337 시장지수 10,305,9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15,43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1,858,633과 비교하면 2.89%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