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감도는 아워홈 김치가 가장 높았다.
본지는 26일 개인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는 '뉴스'를 제외한 '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1개 채널 21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1년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온라인에서 구입 가능한 포장김치 브랜드 10개를 임의 선정해 조사했다.
분석 시 가비지를 없애기 위해 '브랜드명 + 김치'로 검색했으며 브랜드명 키워드와 김치 키워드간 한글 기준 15자가 들어있을 경우에만 집계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이보다 더 늘어날수 있다
임의선정 분석 대상 포장김치 브랜드는 지난해 정보량(온라인 포스팅 수=관심도) 순으로 ▲비비고 김치(CJ제일제당㈜ 대표 손경식, 최은석) ▲종가집 김치 (대상㈜ 대표 임정배) ▲풀무원 김치(㈜풀무원 대표 이효율) ▲동원 양반 김치(동원디어푸드 대표 강용수) ▲조선호텔 김치(조선호텔앤리조트 대표 한채양) ▲한성 김순자 김치(㈜한성식품 대표 김순자) ▲홍진경 더김치(㈜홍진경 대표 홍진경) ▲아워홈 김치(㈜아워홈 대표 구지은) ▲농협 풍산 김치(서안동농협풍산김치공장 대표 남시호) ▲안동 학가산 김치(영농조합법인학가산마깍뚜기김치 대표 우국한) 등이다.
대상㈜의 ‘종가집 김치’가 2만5893건으로 뒤를 이었으며, ㈜풀무원의 ‘풀무원 김치’가 1만1690건으로 3위를 차지했다.
이어 '동원 양반 김치' 4971건, '조선호텔 김치' 4754건, '한성 김순자 김치' 3480건 순으로 조사됐다.
또한 '홍진경 더김치' 2965건, '아워홈 김치' 2896건, '농협 풍산 김치' 1508건, '안동 학가산 김치' 541건으로 뒤를 이었다.

본지는 10개 김치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진행했다.
집계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8위였던 '아워홈 김치'가 84.1%로 가장 높았다.
이어 '한성 김순자 김치' 78.7%, '홍진경 더김치' 77.7%, '농협 풍산 김치' 76.5%, '종가집 김치' 76.0%, '조선호텔 김치' 74.6%, '풀무원 김치' 70.0% 로 호감도 70.0% 이상 리스트에 올랐다.
또한 '비비고 김치' 66.8%, '동원 양반 김치' 66.1%, '안동 학가산 김치' 59.1%로 뒤를 이었다.
브랜드 김치에 대한 평균 호감도는 다른 업종 평균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김치에 대한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인식은 상당히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김치 브랜드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안여진 빅데이터뉴스 기자 chobi21@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