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치킨' 10개 치킨 브랜드 중 관심도 '톱'…'60계치킨' 호감도 1위

심준보 기자

2022-01-10 08:29:42

빅데이터뉴스, 지난 2021년 기간 대상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 빅데이터 분석

'BBQ치킨' 10개 치킨 브랜드 중 관심도 '톱'…'60계치킨' 호감도 1위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지난 한해 동안 치킨업체 10곳 중 온라인 정보량이 가장 많은 곳은 'BBQ치킨'으로 나타난 가운데 푸라닭의 정보량이 3위까지 진입해 눈길을 끌고 있다.

본지는 10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2021년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1년간 임의 선정한 '치킨업체' 10곳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임의선정 분석 대상 치킨업체는 '정보량 순'으로 ▲BBQ치킨(㈜제너시스비비큐, 대표 정승인) ▲교촌치킨(교촌에프앤비㈜, 대표 소진세, 조은기) ▲푸라닭(대표 장성식) ▲bhc(㈜비에이치씨, 대표 임금옥) ▲굽네치킨(㈜지앤푸드, 대표 정태용) ▲네네치킨 (혜인식품 대표 현철호, 현광식) ▲노랑통닭(㈜노랑푸드, 대표 최명록) ▲60계치킨(㈜장스푸드, 대표 장조웅)▲자담치킨 (㈜웰빙푸드 대표 백성재) ▲ 호식이두마리치킨(대표 최호식) 등 10곳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포스팅 수 1위는 BBQ치킨으로 총 13만660건을 기록했다.

2위는 교촌치킨으로 12만4377건이었다.
푸라닭이 3위를 기록했으며 11만7699건이었다. BHC 역시 11만5548건으로 정보량 10만건을 넘겼다.

이어, 굽네치킨 9만6787건, 네네치킨 8만1205건, 노랑통닭 7만2437건, 60계치킨 4만1879건, 자담치킨 4만1042건 순이었다.

호식이두마리치킨은 1만9776건으로 10개 치킨 브랜드 중에서는 가장 적었다.

'BBQ치킨' 10개 치킨 브랜드 중 관심도 '톱'…'60계치킨' 호감도 1위
본지는 이들 10개 치킨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도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60계치킨'이 68.2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자담치킨 67.45%, 굽네치킨 61.42%, BHC 61.04%, 푸라닭 59.50%, 교촌치킨 59.18%, 노랑통닭 58.52%, BBQ치킨 56.52%, 호식이두마리치킨 55.07% 순이었다.

'네네치킨'이 42.09%로 10개 치킨업체들 중에서는 가장 낮았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치킨 브랜드와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