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지난 2021년 기간 대상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 빅데이터 분석

본지는 10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2021년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1년간 임의 선정한 '치킨업체' 10곳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임의선정 분석 대상 치킨업체는 '정보량 순'으로 ▲BBQ치킨(㈜제너시스비비큐, 대표 정승인) ▲교촌치킨(교촌에프앤비㈜, 대표 소진세, 조은기) ▲푸라닭(대표 장성식) ▲bhc(㈜비에이치씨, 대표 임금옥) ▲굽네치킨(㈜지앤푸드, 대표 정태용) ▲네네치킨 (혜인식품 대표 현철호, 현광식) ▲노랑통닭(㈜노랑푸드, 대표 최명록) ▲60계치킨(㈜장스푸드, 대표 장조웅)▲자담치킨 (㈜웰빙푸드 대표 백성재) ▲ 호식이두마리치킨(대표 최호식) 등 10곳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포스팅 수 1위는 BBQ치킨으로 총 13만660건을 기록했다.
2위는 교촌치킨으로 12만4377건이었다.
이어, 굽네치킨 9만6787건, 네네치킨 8만1205건, 노랑통닭 7만2437건, 60계치킨 4만1879건, 자담치킨 4만1042건 순이었다.
호식이두마리치킨은 1만9776건으로 10개 치킨 브랜드 중에서는 가장 적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60계치킨'이 68.2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자담치킨 67.45%, 굽네치킨 61.42%, BHC 61.04%, 푸라닭 59.50%, 교촌치킨 59.18%, 노랑통닭 58.52%, BBQ치킨 56.52%, 호식이두마리치킨 55.07% 순이었다.
'네네치킨'이 42.09%로 10개 치킨업체들 중에서는 가장 낮았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치킨 브랜드와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