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본지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6개 햄버거 브랜드의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조사 대상 브랜드는 지난 2021년 한 해 동안 정보량 순으로 ▲맥도날드(한국맥도날드(유), 대표 앤토니 노리스 마티네즈) ▲버거킹(㈜BKR, 대표 문영주) ▲롯데리아(롯데지알에스㈜, 대표 차우철) ▲KFC(케이에프씨코리아㈜, 대표 엄익수) ▲맘스터치(맘스터치앤컴퍼니㈜, 대표 김동전) ▲노브랜드버거(㈜신세계푸드, 대표 송현석) 등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맥도날드가 64만1877건으로 1위를 차지했다.
관심도 2위는 '버거킹'으로 46만4715건을 기록했으며 '롯데리아'가 37만5013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노브랜드버거'는 4만109건으로 가장 낮은 관심도를 나타냈다.

지난 한해 국내 6개 햄버거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를 조사했다.
집계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가장 적은 정보량을 기록했던 '노브랜드버거'가 63.1%로 가장 높았다.
또한, 맘스터치 48.1%, 롯데리아 47.9%, KFC 42.1%로 뒤를 이었다.
이어, 버거킹 41.6%, 맥도날드 41.1% 순으로 비슷한 수치를 나타냈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내 긍정어나 부정어가 해당 햄버거 브랜드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안여진 빅데이터뉴스 기자 chobi21@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