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

김수아 기자

2022-01-04 08:47:15

현대중공업,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조사한 결과, 1위 현대중공업 2위 삼성중공업 3위 한국조선해양 순으로 분석됐다.​​

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 이하 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지난 12월 4일부터 2022년 1월 4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46만2,928개를 분석,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조사했다. 지난 2021년 12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66만3,605개와 비교하면 0.9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삼강엠앤티, 케이프, 한국카본, 메디콕스, HSD엔진, STX중공업, 세진중공업, STX엔진, 삼영엠텍, 오리엔탈정공, 일승, 대양전기공업, 인화정공, 삼영이엔씨, 상상인인더스트리, 현진소재, 케이에스피, 동방선기, 한라IMS, 에스앤더블류 순이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중공업 ( 대표 한영석, 이상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8,958 미디어지수 575,396 소통지수 290,723 커뮤니티지수 1,242,413 시장지수 2,163,673 사회공헌지수 251,5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22,66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5,442,735와 비교하면 4.04%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현대중공업 브랜드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분할돼 조선사업이 약 75%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하고 있다"면서 "2022년 1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브랜드소비 17.28% 하락, 브랜드이슈 14.86% 하락, 브랜드소통 7.63% 하락, 브랜드확산 16.69% 상승, 브랜드시장 0.30% 하락, 브랜드공헌 25.07%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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