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7월1일~11월30일 5개 제빵 브랜드 12개 채널 22만 개 사이트 대상 빅데이터 분석

본지는 23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7월1일부터 11월30일까지 5개월간 임의 선정한 5개 제빵 브랜드를 빅데이터 분석했다.
분석 대상 제빵 브랜드는 ▲SPC그룹(회장 허영인)의 파리크라상(대표 권인태) '파리바게뜨' ▲SPC그룹 비알코리아(대표 김창대)의 '던킨'(던킨도너츠에서 상호 변경) ▲CJ그룹(회장 이재현)의 CJ푸드빌(대표 김찬호) '뚜레쥬르' ▲㈜파리크라상의 '파리크라상' ▲'신라명과'(대표 안희철, 조영장)등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포스팅수 1위는 '파리바게뜨'로 총 19만1915건을 기록했다.
이어 2위는 '던킨'이 11만4190건이었으며, '뚜레쥬르' 6만7724건, '파리크라상' 1만1322건 순이었다.
이들 5개 브랜드중 파리바게뜨와 던킨, 파리크라상 3개는 SPC그룹 브랜드로 이들의 합계 정보량 점유율은 무려 80.69%에 이른다

'신라명과'는 관심도는 가장 낮았으나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에서 74.82%로 높은 순호감도 수치를 기록했다.
2위는 '파리크라상'으로 65.16%를 기록했다.
이어 '뚜레쥬르'가 63.70%로 관심도와 순호감도 모두 3위였다.
관심도 1위 '파리바게뜨'는 순호감도 59.47%를 기록했다.
'던킨'은 순호감도 47.47%로 5개 제빵 브랜드 중에서는 가장 낮았으나 타 업종과 비교하면 여전히 호감도가 낮은편은 아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내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안전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제빵 브랜드를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