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 제빵업계 관심도 1위…'신라명과' 순호감도 '톱'

심준보 기자

2021-12-23 09:13:01

올 7월1일~11월30일 5개 제빵 브랜드 12개 채널 22만 개 사이트 대상 빅데이터 분석

'파리바게뜨' 제빵업계 관심도 1위…'신라명과' 순호감도 '톱'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올 7~11월 5개 주요 제빵 브랜드 중 정보량이 가장 많은 곳은 '파리바게뜨'로 나타났다.

본지는 23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7월1일부터 11월30일까지 5개월간 임의 선정한 5개 제빵 브랜드를 빅데이터 분석했다.

분석 대상 제빵 브랜드는 ▲SPC그룹(회장 허영인)의 파리크라상(대표 권인태) '파리바게뜨' ▲SPC그룹 비알코리아(대표 김창대)의 '던킨'(던킨도너츠에서 상호 변경) ▲CJ그룹(회장 이재현)의 CJ푸드빌(대표 김찬호) '뚜레쥬르' ▲㈜파리크라상의 '파리크라상' ▲'신라명과'(대표 안희철, 조영장)등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포스팅수 1위는 '파리바게뜨'로 총 19만1915건을 기록했다.

이어 2위는 '던킨'이 11만4190건이었으며, '뚜레쥬르' 6만7724건, '파리크라상' 1만1322건 순이었다.
'신라명과'가 8251건으로 5개 제빵 브랜드 중에서는 가장 적었다.

이들 5개 브랜드중 파리바게뜨와 던킨, 파리크라상 3개는 SPC그룹 브랜드로 이들의 합계 정보량 점유율은 무려 80.69%에 이른다

'파리바게뜨' 제빵업계 관심도 1위…'신라명과' 순호감도 '톱'
5개 제빵 브랜드중 가장 높은 소비자 호감도를 기록한 곳은 '신라명과'였다.

'신라명과'는 관심도는 가장 낮았으나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에서 74.82%로 높은 순호감도 수치를 기록했다.

2위는 '파리크라상'으로 65.16%를 기록했다.

이어 '뚜레쥬르'가 63.70%로 관심도와 순호감도 모두 3위였다.

관심도 1위 '파리바게뜨'는 순호감도 59.47%를 기록했다.

'던킨'은 순호감도 47.47%로 5개 제빵 브랜드 중에서는 가장 낮았으나 타 업종과 비교하면 여전히 호감도가 낮은편은 아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내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안전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제빵 브랜드를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