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1위…"평판지수도 상승"

김수아 기자

2021-12-17 08:48:45

CJ제일제당,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1위…"평판지수도 상승"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조사한 결과 CJ제일제당이 톱을 기록했다.

이어 2위 오리온 3위 오뚜기 순으로 분석됐다.​

1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식품 상장기업 6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2021년 11월 17일부터 2021년 12월 17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850,90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416,986개와 비교하면 4.8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이달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CJ제일제당, 오리온, 오뚜기, 동서, 농심, 풀무원, 대상, 남양유업, 하림, 매일유업, 삼양식품, 빙그레, 롯데제과, 팜스토리, 정다운, 대한제당, 롯데푸드, 동원산업, 동원F&B, 서울식품, 삼양사, 마니커, SPC삼립, 이지바이오, 푸드나무, 고려산업, 교촌에프앤비, 한성기업, CJ씨푸드, 미래생명자원 순이었다. ​​​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최은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6,575 미디어지수 653,358 소통지수 397,471 커뮤니티지수 835,555 시장지수 2,088,051 사회공헌지수 81,1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72,18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111,901과 비교하면 6.33%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최은석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416,986개와 비교하면 4.80% 줄어들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65% 하락, 브랜드이슈 13.00% 하락, 브랜드소통 15.55% 하락, 브랜드확산 11.52% 상승, 브랜드시장 1.92% 하락, 브랜드공헌 9.42%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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