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이달 선두 기록…"평판지수 18.35% 상승"

김수아 기자

2021-11-05 08:44:38

삼성,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이달 선두 기록…"평판지수 18.35% 상승"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이달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이 1위를 지켰다.

이어 2위 LG 3위 SK 순으로 분석됐다. ​

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021년 10월 5일부터 2021년 11월 5일까지의 6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13,039,930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1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98,961,246개와 비교하면 14.23%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1년 11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LG, SK, 롯데, 카카오, 현대자동차, CJ, 농협, 네이버, 신세계, 한화, GS, 쿠팡, 두산, DB, 현대백화점, 현대중공업, 동원, 한국투자금융, 미래에셋, 포스코, 현대산업개발, 한국항공우주산업, 한진, 대림, 코오롱, 한솔, 셀트리온, LS, KCC 순으로 분석됐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225,981 소통지수 4,166,689 커뮤니티지수 2,972,059 사회공헌지수 1,349,426 소비자지수 824,8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39,04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0,594,569와 비교하면 18.35% 상승했다.​​

연구소가 11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CJ, DB, GS, KCC, KT, KT & G, LG, LS, OCI, SK, SM, 교보생명보험, 금호석유화학, 네이버, 넥슨, 넷마블, 농협, 다우키움, 대림, 대방건설, 대우건설, 대우조선해양, 동국제강, 동원, 두산, 롯데, 메리츠금융, 미래에셋, 반도홀딩스, 부영, 삼성, 삼천리, 세아, 셀트리온, 신세계, 아모레퍼시픽, 애경, 에쓰 오일, 엠디엠 등이다.

또 영풍, 유진, 이랜드, 중흥건설, 카카오, 코오롱, 쿠팡, 태광, 태영, 포스코, 하림, 하이트진로, 한국 GM, 한국타이어, 한국투자금융, 한국항공우주산업, 한라, 한솔, 한진, 한진중공업, 한화,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현대해상화재보험, 호반건설, 효성 등도 함께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