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8월 16일부터 2021년 9월 16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22,450,02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2021년 8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3,750,060개와 비교해보면 5.47%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윤영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8,256 미디어지수 650,266 소통지수 910,357 커뮤니티지수 1,330,632 사회공헌지수 281,1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40,67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458,378과 비교하면 2.38% 상승했다.
2위, 삼성물산 ( 대표 고정석, 오세철, 한승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7,280 미디어지수 499,318 소통지수 784,630 커뮤니티지수 789,271 사회공헌지수 230,2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20,75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021,606과 비교하면 13.27% 하락했다.
3위, GS건설 ( 대표 허창수, 임병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3,792 미디어지수 330,967 소통지수 314,198 커뮤니티지수 809,283 사회공헌지수 351,3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59,63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992,603과 비교하면 1.65% 하락했다.
4위, 일성건설 ( 대표 유필상 ) 브랜드는 참여지수178,080 미디어지수 142,373 소통지수 474,357 커뮤니티지수 542,053 사회공헌지수 23,4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0,33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04,686과 비교하면 169.54% 상승했다.
5위, 포스코건설 ( 대표 한성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944 미디어지수 182,915 소통지수 91,450 커뮤니티지수 484,780 사회공헌지수 326,1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0,21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229,796과 비교하면 8.91%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