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8월 9일부터 2021년 9월 9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22,227,27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8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1,306,983개와 비교하면 4.32%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생명보험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를 포함했다.

2위, 삼성생명 ( 대표 전영묵 ) 브랜드는 참여지수 940,797 미디어지수 15,422 소통지수 762,650 커뮤니티지수 731,083 사회공헌지수 131,908 CEO지수 144,5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26,38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181,391과 비교하면 18.06% 하락했다.
3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4,272 미디어지수 313,324 소통지수 359,194 커뮤니티지수 632,810 사회공헌지수 119,046 CEO지수 961,4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50,10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491,917과 비교하면 14.37% 상승했다.
4위, 미래에셋생명 ( 대표 변재상, 김평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6,976 미디어지수 249,573 소통지수 297,721 커뮤니티지수 504,651 사회공헌지수 96,351 CEO지수 101,3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6,65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14,985와 비교하면 5.77% 상승했다.
5위, 흥국생명 ( 대표 박춘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4,084 미디어지수 290,018 소통지수 283,613 커뮤니티지수 313,434 사회공헌지수 39,529 CEO지수 194,5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5,27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830,162와 비교하면 22.67% 하락했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1,306,983개와 비교하면 4.3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5% 하락, 브랜드이슈 5.83% 상승, 브랜드소통 1.71% 상승, 브랜드확산 7.13% 상승, 브랜드공헌 18.38% 하락, CEO평가 20.6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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