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8개 렌탈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하였다. 2021년 8월 7일부터 2021년 9월 7일까지의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9,115,138개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였다. 지난 8월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9,437,754개와 비교하면서 3.42% 줄어들었다.
렌탈산업은 일정 기간의 사용료를 받고 물건이나 시설을 빌려주는 서비스다. 1인 가구와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국내 렌탈 서비스 시장이 성장 하고 있다. 제품을 공유해 쓰는 ‘공유경제’의 개념이 확산하면서 렌탈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자 수많은 기업이 렌탈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렌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렌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코웨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788,989 소통지수 860,944 커뮤니티지수 1,558,6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08,543이 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024,113과 비교하면 6.10% 상승했다.
2위, 롯데렌터카 브랜드는 참여지수 890,208 소통지수 278,275 커뮤니티지수 898,8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67,367이 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549,862와 비교하면 18.92% 하락했다.
3위, SK매직 브랜드는 참여지수 469,328 소통지수 544,574 커뮤니티지수 812,0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25,942가 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898,636과 비교하면 3.83% 하락했다.
4위, LG전자 렌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28,679 소통지수 106,905 커뮤니티지수 483,6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9,258이 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98,944와 비교하면 24.11% 상승했다.
5위, 청호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588 소통지수 203,382 커뮤니티지수 177,2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503,239가 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55,690과 비교하면 9.44% 하락했다.

이어 "렌탈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8월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9,437,754개와 비교하면서 3.42%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91% 하락, 브랜드소통 22.18% 하락, 브랜드확산 8.31%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렌탈 브랜드 평판분석은 2021년 8월 7일부터 2021년 9월 7일까지의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