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6개 대형마트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1년 8월 2일부터 2021년 9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4,977,83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1년 2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1,226,100개와 비교하면 33.4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브랜드의 확산 크기, 사회에 대한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2위, 홈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7,012 미디어지수 1,050,662 소통지수 1,021,613 커뮤니티지수 1,422,322 사회공헌지수 212,7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93,714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2,038,033과 비교하면 86.15% 상승했다.
3위, 코스트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5,648 미디어지수 896,088 소통지수 1,024,610 커뮤니티지수 1,104,880 사회공헌지수 9,8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45,006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72,938과 비교하면 13.42% 상승했다.
4위, 롯데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726,930 미디어지수 741,573 소통지수 706,990 커뮤니티지수 916,809 사회공헌지수 118,9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69,704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68,904와 비교하면 94.63% 상승했다.
5위, 하나로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117 미디어지수 172,433 소통지수 170,195 커뮤니티지수 148,610 사회공헌지수 44,9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1,863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530,068과 비교하면 5.32%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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