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 중에서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CU,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 편의점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1년 9월 빅데이터분석은 2021년 8월 1일부터 2021년 9월 1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1,095,31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0,743,542개와 비교하면서 3.2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U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34,708 미디어지수 650,375 소통지수 815,704 커뮤니티지수 515,657 사회공헌지수 137,1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53,60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699,992와 비교하면 9.39% 상승했다.
2위, 세븐일레븐 브랜드는 참여지수 860,858 미디어지수 568,251 소통지수 683,419 커뮤니티지수 407,516 사회공헌지수 117,2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37,26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662,181과 비교하면 0.94% 하락했다.
3위, GS25 브랜드는 참여지수 704,671 미디어지수 597,536 소통지수 715,681 커뮤니티지수 439,055 사회공헌지수 155,5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12,45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990,153과 비교하면 31.27% 상승했다.
4위, 이마트24 브랜드는 참여지수 526,138 미디어지수 334,426 소통지수 357,262 커뮤니티지수 232,546 사회공헌지수 142,6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92,99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158,064와 비교하면 26.18% 하락했다.
5위, 미니스톱 브랜드는 참여지수 242,254 미디어지수 145,626 소통지수 178,340 커뮤니티지수 168,730 사회공헌지수 131,6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6,62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26,001과 비교하면 38.44% 상승했다.

이어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1년 9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U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오픈하다, 출시하다, 배달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배달, 간편식, 도시락'이 높게 분석됐다. CU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5.02%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