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8월 1일부터 2021년 9월 1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795,20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5,537,973개와 비교하면 1.3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위, 한진칼 ( 대표 조원태, 석태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029 미디어지수 30,605 소통지수 30,636 커뮤니티지수 45,570 시장지수 10,427,307 사회공헌지수 23,6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96,77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426,533과 비교하면 1.63% 상승했다.
3위, 아시아나항공 ( 대표 정성권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1,959 미디어지수 262,393 소통지수 277,124 커뮤니티지수 249,360 시장지수 4,103,242 사회공헌지수 156,8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70,93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611,950과 비교하면 18.63% 상승했다.
4위, 제주항공 ( 대표 김이배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0,813 미디어지수 250,178 소통지수 242,054 커뮤니티지수 776,618 시장지수 2,068,588 사회공헌지수 192,8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91,10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759,469와 비교하면 3.50% 상승했다.
5위, 진에어 ( 대표 최정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1,476 미디어지수 153,111 소통지수 184,761 커뮤니티지수 139,684 시장지수 2,295,761 사회공헌지수 39,3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04,11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038,872와 비교하면 2.15% 상승했다.

이어 "2021년 9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8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5,537,973개와 비교하면 1.3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55% 하락, 브랜드이슈 49.36% 하락, 브랜드소통 26.69% 하락, 브랜드확산 7.24% 하락, 브랜드시장 4.39% 상승, 브랜드공헌 9.25%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9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8월 1일부터 2021년 9월 1일까지의 8개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