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물공학 상장기업 4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7월 26일부터 2021년 8월 26일까지의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9,823,36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5,099,676개와 비교하면 9.5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위, 제넥신 ( 대표 성영철, 우정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778,684 소통지수 887,323 커뮤니티지수 878,705 시장지수 994,6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39,40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811,539와 비교하면 7.14% 하락했다.
3위, 알테오젠 ( 대표 박순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9,232 소통지수 409,874 커뮤니티지수 381,731 시장지수 1,581,9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2,75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916,251과 비교하면 7.32% 하락했다.
4위, 셀리버리 ( 대표 조대웅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1,325 소통지수 686,613 커뮤니티지수 676,675 시장지수 554,9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39,53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453,890과 비교하면 7.57% 상승했다.
5위, 진원생명과학 ( 대표 박영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718,439 소통지수 312,312 커뮤니티지수 724,887 시장지수 765,5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21,23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881,239와 비교하면 35.0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8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7월 26일부터 2021년 8월 26일까지의 46개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